옛날 포항 驛舍 주변 재개발 큰 관심
도심과 근접 市의 도시재생사업 맞물려… LH 사업 참여 여부 주목
2015-10-17 최종태 기자
6만6천97㎡에 달하는 역사 부지는 도심과 근접한 위치에 있어 포항시의 도시재생사업과 맞물려 개발에 탄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역사 주변까지 개발 범위를 더 넓혀 역사부지의 2배이상인 13만2천㎡로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관계 기관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구 역사 부지는 한국철도시설공단(KR)이 4만 4천145㎡,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만633㎡를 소유하고 있어, 개발영역을 넓히는 것도 그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더구나 철도공단과 철도공사는 관련법에 의해 역사 부지외에 사유지를 매입하면서까지 개발하지 못하도록 돼 있는게 걸림돌이다.
다시말해 현재의 구 역사부지 6만6천여㎡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지만, 역사 주변 개인 소유의 부지를 매입한 후 13만2천㎡로 대상부지를 확대해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
특히 역사부지 주변은 모텔, 상가 건물, 주택 등이 난립해 있는데다, 집창촌 철거 문제 등 보상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역사 주변지역까지 범위를 확대해 13만 2천㎡를 개발하는데는 대략 1천400억원의 비용이 들어가고, 이중 1천억원이 토지 및 건물 보상비로 책정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수익성이 부족한 사업에 선뜻 나서는 사업자도 별로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도시재생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는 모처럼 맞은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역사 주변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토지주택공사(LH)와 사업참여여부를 두고 전면적인 협상에 들어갔으며, 긍정적인 답변을 얻을 경우 도심재개발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넘어야 할 산은 많다.
LH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은 수익성이 결여돼 사업 범위가 크면 클수록 손실이 크다”며 “역사 주변까지 포함해 13만2천㎡로 개발하는 것은 검토안 중 하나이지 사업참여를 확정한 바가 없다”고 말해 사업 추진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어서 “포항시와 먼저 MOU를 체결한 철도시설공단과 철도공사가 사업시행 우선 순위에 있는데다, 대상부지의 절반을 소유하고 있어 사업추진의 열쇠는 그들이 갖고 있는 셈이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철도공단과 철도공사가 사업 시행자가 되면 개발은 역사부지 6만6천㎡에 국한해 이뤄짐으로써 포항시 도시재생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반감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철도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철도공단 및 공사와 LH를 사업에 모두 참여시키는 협상안도 거론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구 포항역 주변 개발사업은 공공주택, 주차장, 광장, 체육시설 등으로 주거와 편의시설이 포함된 복합개발로 이뤄진다.
시는 오는 12월 구 포항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의견 수렴에 나서 시민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자세한 사항은 모두 언급하기 어렵지만 포항시 도시재생사업의 물꼬를 트는 대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경우 구 도심활성에 기폭제로 작용해 인근 중앙상가에 커다란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종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