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3일 원희룡 국토부장관을 만나 대구경북신공항 화물터미널의 추가 건설 등 성공하는 지방공항을 위한 현안사항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홍콩 책랍콕, 미국 멤피스 공항 등 세계적으로 여객터미널과 화물터미널을 분리해 운영하는 것이 추세다"고 설명했다.
또 "배후 물류단지의 물류 기능 없는 여객기 전용 화물터미널(군위)만으로는 물류공항으로 충분하지 않아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의성)은 경제물류공항으로 발전하는데 필수 시설이다"며 국토교통부의 대구경북공항 기본계획 수립 시 복수터미널의 반영을 강력히 건의했다.
의성의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은 계류장, 터미널, 주차장 등 5만5000㎡ 규모이며 유도로 800m, 화물터미널 진입도로 1600m를 구상하고 있으며 총사업비 2600억 원 정도가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지사는 "미국 멤피스 공항의 경우 글로벌 특송업체인 페덱스의 슈퍼허브로 주변 물류센터에 22개국 13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이 입지해 있다"며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은 경제물류공항으로 발전하는데 필수 시설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30년도에 건설되는 의성 공항신도시를 국가시범 스마트도시로 추가로 지정할 것을 건의했다.
현재 국가시범스마트도시는 세종시의 합강동 일원, 부산시의 에코델타시티가 있으며 스마트도시법 제35조에 따라 국토부장관이 국가시범도시로 지정할 수 있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이 지사가 건의한 대구경북신공항의 화물터미널 복수설치안을 적극적으로 기본계획에 포함시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는 "국토부와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 건설에 충분히 협의했고 국토부에서도 복수설치안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본계획에 넣어서 검토할 것이다"며 "인천공항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시 대체공항으로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에 물류를 많이 취급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미래를 봐서도 2개의 화물터미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같은 국가적 현안은 중앙과 지방의 협력이 사업 성공의 열쇠다"며 "도는 앞으로 국토교통부, 국방부, 대구시 등 관계기관의 상호 협조 속에서 세계적인 경제물류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